자전거로 장거리 주행시 가장 신경쓰시게 되는 부분이 바로 타이어 교체 및 튜브 교체 입니다.
장거리가 아니더라도 자전거를 타다 보면 한번쯤은 바퀴를 분리할 일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편하게 자전거 샵을 방문하여 일을 해결할 수 도 있지만, 알고 보면 참 쉬운 바퀴빼기 직접 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번 포스팅은 자전거 바퀴 분해 파헤치기 두번째 뒷바퀴 빼고 끼기입니다.
뒷바퀴의 바퀴분리의 시작은 뒷 변속의 단수를 가장 큰 단수로 맞춰 주세요.
EX)뒷 변속 단수가 7단이라면 7단에 맞춰 놓으시고 바퀴를 빼주세요.
앞 바퀴와 마찬가지로 뒷바퀴를 프레임과 분리하는것은 QR래버의 락을 풀어주세요.
사진과 같이 락을 풀어주시고 레버 반대쪽 나사를 돌려 풀어 바퀴가 빠질만한 QR레버의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아마 자전거를 벽걸이전시대 같은 곳에 걸어놓고 하신다면 QR레버의 락을 풀고
나사를 풀어주자 마자 바로 바퀴가 쑥~ 빠지 실겁니다.
그만큼 QR레버가 풀려 있다면 바퀴가 잘 빠지때문에 빠지지 않는다면 다른 무언가 걸려 있거나 QR레버가
아직 다 안 풀렸다는 의미 입니다.
QR레버를 풀어주시고 프레임을 들어 바퀴가 부리 되었다면 뒷변속기 뒷 부분을 잡아 내려면서 체인으로 부터 바퀴를 빼주시면
바퀴 빼기가 끝난 것입니다.
뒷변속기 뒷 부분을 누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바퀴가 빠지긴 하지만 체인이 꼬일 염려가 있으니
되도곧이면 뒷변속기를 살살 내려주세요.
※ 위 사진처럼 뒷변속기 뒷부분을 내려줌으로써 체인을 벌려 줘 빠질 공간을 확보하기가 쉽습니다.
위 사진까지 진행이 되셨다면 뒷바퀴 뺴기는 끝난것입니다~
혹시라도 뒷바퀴를 뺀뒤에 다른 일을 하시게 된다면 되도록 지면에 맞다게되는
체인과 뒷변속기가 충격을 먹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또한 만약 타시는 자전거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라면 프레임에서 앞바퀴, 뒷바퀴를 분리하게 되었을 때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주는 피스톤에 유압이 지속되어 계속 밀리기 때문에 오래 놔둘 시에 패드가 붙어버릴 수가 있으니
되도록 빨리 바퀴를 껴주세요.
앞 바퀴와 마찬가지로 뒷바퀴도 프레임에 다시 바퀴를 껴주는 것은 분리의 역순입니다.
먼저 현재 뒷 변속이 몇단으로 조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그 단에 맞는 위치에 체인을 올려주세요.
되도록이면 체인에 위치할 단수가 고단일수록 프레임에 바퀴를 끼기가 편합니다.
뺄 때와 마찬가지로 뒷 변속기 뒷부분을 살짝 잡아서 내려주시면서 바퀴를 프레임쪽으로 잡아당겨 주시면
스르륵~ 자연스럽고~ 스무스하게 자리를 잡습니다.
아마 이 부분에서 많이 힘들고 어려우실 테지만 차분하게 체인의 위치와 단수를 생각하시고 바퀴가 들어갈 곳을 맞춰서 당겨주시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실 겁니다.
처음 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얼떨결에 성공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하다보면 이해하실 테니 차분히 하세요. 꼭! 꼭!
마지막으로 바퀴의 위치가 자리를 잡으면 QR레버를 프레임에 끼워서 잠궈주세요.
물론 프레임에 끼우실때는 디스크브레이크 로터가 올바른 위치로 들어갔는지 꼭! 꼭! 확인하시고
QR레버를 잠궈주세요.
P.S) 디스크브레이크의 로터가 올바르게 들어가지 않는다면 바퀴가 프레임에 제대로 들어가지도 않으니 이점 다시 확인 해주세요~
STEP 3.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 |
Easy to bike
오반장 바이시클
자전거에 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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